코모 인터뷰는 영국에서 일자리를 어떻게 구했는지, 어떤 점이 어려웠는지, 취업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등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영국에서의 성공적인 취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4년 학생 비자로 런던에 온 후 석박사 과정을 하면서 동시에 잉글랜드 축구 5부 리그 클럽 바넷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크리스탈 팰리스 1부 리그 클럽의 전련분석관으로 성공적인 커리어를 이어오고 있는 김종원 님의 이야기 입니다.
1.
간단한 자기소개와 영국에 오게 된 계기를 이야기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영국 프리미어리그(EPL) 크리스탈 팰리스 전력분석관 & 미들섹스 대학교 스포츠 경기분석 석사과정 Lecturer 김종원 입니다. 저는 2014년 영국 프리미어리그에서 전력분석관이 되겠다는 꿈을 가지고 영국에 오게 됐습니다. 미들섹스 대학교 스포츠 경기분석과 석사과정 졸업 후 현재는 박사과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 기간동안 5부리그(바넷FC), 3부리그(찰튼FC)에서 일을 했고, 현재는 1부리그 크리스탈 팰리스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2.
영국에서 일자리를 구할 때 가장 어려웠던 점과 그걸 극복한 노하우를 공유해주세요.
아무래도 비자, 경력, 언어가 가장 큰 걸림돌 이었습니다. 비자 같은 경우는 박사과정을 하며 해결했고, 경력은 5부리그, 3부리그 팀들에서 인턴생활을 하며 해결했습니다. 언어는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노하우가 딱히 있지는 않고, 구단에서 원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준비를 했던 것 같습니다.
3.
현재 계신 직업군을 목표로 하는 후배들이 꼭 알아야 할 점과 미리 준비하면 좋은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대부분 프리미어리그 팀들의 경우, 경력이 있는 사람을 뽑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경력을 쌓으시길 바라고, 그 기간동안 자신만의 분석 공부를 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코치님, 선수들과 많은 의사소통을 해야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언어 공부도 미리 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4.
영국에서 일하는 것이 앞으로 커리어 발전에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역사가 오래된 만큼, 프리미어리그의 팀들의 분석 시스템은 잘 갖춰져 있습니다. 이곳 팀들에서는 어떻게 경기를 준비하고, 어떻게 훈련을 준비하고, 어떻게 분석을 하는지를 보고 배우면 자신의 분석 체계를 갖추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그 외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도전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이 분야에 취직을 해서 분석의 중요성을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도전을 할때 ‘무작정’ 도전이 아닌 준비가 된 후 도전을 하시길 바랍니다.
6.
마지막으로 모든 걸 다 그만두고 한국으로 돌아가고 싶었을 때가 있으셨나요?
한번도 없었습니다. 저는 정말 축구를 사랑하고, 언제나 축구가 주변에 있는 이곳 영국에서의 삶에 만족하면서 매일매일 행복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