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한인 구매대행 비즈니스가 활발히 운영 되고 있습니다.
특히 영국은 아무래도 패션 쪽 인프라가 좋기 때문에 구매대행 업체의 숫자가 굉장히 많은 편인데요, 아주 큰 규모로 운영되는 업체부터 소일거리 또는 부업으로 진행하는 개인사업자까지 그 규모도 다양합니다. 다수의 구매대행 클라이언트를 보유 하고 있으며 최근 1년에만 구매대행 업체 관련 몇 십 건의 HMRC 세무조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한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편에서는 영국에서 구매대행업체를 시작하려고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매대행이라는 업종이 traditional한 비지니스 모델이 아니다 보니, 더러 잘못 이해되고 있는 부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분들은 이를 불법으로 알고 계시는데요,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회계적인 관점에서 말씀 드리자면, 물건을 매입 하고 파는 과정에서 이득을 남기는 것은 본질적으로 지극히 평범한 business activity입니다. 한국 및 동양계 업자들 뿐만 아니라 요즘에는 서양에서도 "flipping"이라는 명칭으로 많은 업자들이 한국 구매대행과 비슷한 방식으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Tk Maxx라는 명품 아울렛 상점에서 상품을 구입하여 Ebay에 재판매 하는 식으로 마진을 남기는 비즈니스가 이에 해당하겠지요.(제가 좋아하는 인플루언서인 Gary Vaynerchuk이 많이 추천하는 비즈니스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업종은 불법이 아닙니다. 그러나 HMRC로부터 세무조사가 들어왔을 때 증빙으로 제출해야 할 서류가 잘 갖춰져 있지 않았다거나, 담당 세무 공무원에게 본인이(또는 클라이언트가) 운영하고 있는 비즈니스에 대해 제대로 납득 시키지 못한다면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부가세를 환급 받으셔야 하기 때문에 세무조사가 들어올 확률이 굉장히 높고요. 그래서 다른 비즈니스에 비해 구매대행은 회계사의 도움이 많이 필요한 업종입니다.
구매대행을 시작하려면 일단 법인을 설립 하시고, 부가세 등록(VAT registration)을 최대한 빨리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 후 배송 업체를 선정하시고, 세일즈 플랫폼을 통해 상품을 리스팅하게 됩니다. 환급을 받기 위해서 부가세 신고 전 후로 잘 갖추어져야 하는 자료들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매출/매입 증빙 자료, 법인계좌 내역, 수출 증빙 자료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수출 증빙에 해당하는 부분을 배송 업체에서 일부 제공 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한 배송 업체 선정이 필요합니다. 증빙 자료 관련하여 배송 업체와 구매대행 사업자, 그리고 회계사 사이에 소통이 원활하지 않으면 세무조사 기간이 길어질 수 있고, 이로 인해 부가세 환급에 타격이 미칠 가능성이 큽니다.
이는 결과적으로는 비즈니스 운영 자체에도 차질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배송 업체 선정에 있어 구매대행이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잘 이해하는 업체를 선정하고, 사업자는 operational한 부분을 잘 진행하며, 회계사는 실질적인 문제를 처리함에 있어 어려움이 없을 만한 곳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입(Purchases) 증빙에 있어서, 250파운드 이상의 물건을 매입하시는 경우에는 꼭 부가세 인보이스를 발행 받으셔야 환급에 문제가 없습니다. 브랜드들 중에 발급을 잘 안 해주는 기업도 있으나 추후 세무조사 시 vat invoice는 필수적인 부분이니 잘 받아서 보관하고 계셔야 합니다. 혹시 구매 업체(Suppliers) 측에서 끝까지 발급을 거부한다면 회계사와 상의하여 몇 가지 액션을 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구매대행 뿐만 아니라 영국에서 물건을 사서 해외로 보내는 모든 사업은 영국에서 최종적인 소비가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부가세 환급을 받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러나 물건을 수출 한 것이므로 최종 목적지인 해당 국가에서 통관을 할 때 다른 비용 들이 발생하죠. 예) 관부가세.
추가로 언급하고 싶은 부분은 Brexit 이후 타격을 입은 영국 구매대행이 추후 나아갈 방향에 대한 것입니다.
이전에 없던 제한들이 생긴 것은 사실이나, 여러 가지 방법으로 Brexit 이전 매출을 능가하거나 회복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현 상황을 위기가 아닌 기회로 삼고 해결할 수 있는 몇 가지 솔루션이 있으니 저희에게 연락 주시면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각 회사 또는 사업자 개인 상황에 따라 대응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블로그에서 다루기에는 적합한 주제가 아니라고 판단 되네요^^)
마지막으로, 비즈니스를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 계신다면 제 소견으로는 구매대행이 꽤 괜찮은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비즈니스와 달리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 사업 초기에 발생하는 리스크가 굉장히 낮고, 개인 성향과 맞지 않는다면 언제든 쉽게 exit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새로 사업을 구상 중에 계시거나 부업으로, 혹은 현재 구매대행 사업을 진행하면서 회계 관련하여 어려움이 있으시면 저희에게 언제든 편하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런던 복스홀에 위치한 BH1 Accounting은 영국 내 다양한 법인에 비즈니스 운영 관련 컨설팅 및 회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계 뿐만 아니라 사업 시작부터 운영까지의 비즈니스 분야까지 상담을 제공하고 있으니,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거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부담 없이 편하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